보험이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보험가입을 추천해달라고 하신다면 첫째 실비(실손) 둘째 종합보험(어린이보험) 셋째부터는 부수적인 보험으로 본인에게 가족력이나 필요에 따라 운전자보험, 간병인보험, 화재보험, 진단비 서브보험, 수술비 서브보보보보보보보보스 사망(종신) 포스가 됩니다.
아무래도 보험쪽에서는 알아보면 뭐가 뭔지 잘 몰라서 보험설계사라는 전문가를 찾지만 왠지 믿기지가 않네요.
일단 저는 프라임에셋이라는 GA에서 약 30개를 계약할 수 있는 설계사이고 왠지 금융자격증은 다 가지고 있는 보험설계사입니다만 일반인보다 금융공부를 조금이라도 했기 때문에 조금이나마 보험 쪽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실손? 실비? 실손보험?실비보험?
보험을 잘 모르시는 분들도 실비는 필요하다는 얘기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실비는 실손의료보험의 약자로 실비, 실손, 실비보험, 실손의료비보험 모두 같은 말입니다
하지만 같은 실비라도 언제 가입하셨느냐에 따라 내용이 다른데 약관의 변화는 조금 더 세분화되지만 크게는 1세대 실비, 2세대 실비, 3세대 실비, 4세대 실비로 나눌 수 있습니다 2021년 7월 1일 이후부터 가입하시는 분들은 모두 4세대 실비에 가입하셨고 향후 5세대 실비가 나오기 전까지는 4세대 실비에 가입하셔야 합니다 오늘 설명드리는 실손은 이전 세대의 실손이 아니라 현재 실손인 분들이 가입하게 되는데 2021년 7월 1일 이후 실손인 4세대 실손으로 회사별 보험료 차이는 조금 있습니다
4세대 실손, 4세대 실비는 위 표와 같이 가입하게 되는데(물론 특약을 제외한다거나 가입금액을 줄일 수는 있지만 보통 실손보험이 없는 분이라면 그럴 이유가 없기 때문에 일반적인 상황이라고 가정합니다.) 4세대 실비는 크게 질병과 상해 두 부분으로 나뉘고 여기서 다시 입원과 통원으로 나뉩니다 그리고 이전 세대와는 달리 도수치료, 체외충격파증식치료주사치료, 자기공명영상진단부분이 3대 비급여의료비라는 특약으로 분리되어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자기부담금이나 한도가 조금 다르게 적용됩니다.
도수치료, 체외충격파치료, 증식치료의 한도는 매년 350만원 이내, 50회 한도에서 자기부담금은 3만원으로 30% 중 큰 금액이고 예를 들면 도수치료비가 8만원~12만원이 나오면 자기부담금은 3만6천원입니다 비급여주사는 한도가 250만원, 50회 한도이고 자기공명영상진단은 300만원 한도입니다 실비에서 가장 궁금한 부분이 어떻게 보면 도수치료와 자기공명영상진단이라고 생각하는데 역시 이 부분 자기부담금과 1년 한도가 바뀌었다는 것이 4세대 실비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3대 비급여 의료비 뿐만 아니라 급여, 비급여 자기부담금도 이전 세대 실손보험과 다릅니다 입원 시에는 급여의 경우 자기부담금 20% 비급여의 경우 30% 통원 시에는 급여 부분은 자기부담금이 20% 혹은 최소 자기부담금 비급여 부분은 최소 자기부담금 또는 30%이지만, 이 내용은 병원에서 지급하는 진료비 영수증을 보면 급여와 비급여로 나뉘어져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4세대 실손의 큰 특징은 1년 갱신, 그리고 5년 재가입이라는 조건인데 1년 갱신은 말 그대로 1년마다 보험료가 갱신되는데 여기서 갱신은 연령변화에 따른 보험료 변동과 의료수가 변동, 위험률 변동요율 상대도 등의 변동으로 회사마다 할증이나 할인율이 다를 수 있고 올해는 저렴한 보험료 보험사가 내년에는 더 비싸질 수도 있고 올해는 비쌌던 보험사가 내년에는 더 저렴해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개인별 보험료 청구 금액에 따라서 그 이듬해 보험료 할증률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 부분도 4세대 실손의 크게 변화된 부분 중 하나입니다.
5년 재가입 조건은 4세대 실손보험 가입 후 5년이 지난 시점에서 계약자에게 확인 후 계약자가 승인하면 그 당시 실손보험에 재가입하지만 5년간의 병력으로 인해 회사는 가입 거부를 할 수 없습니다.단, 이때 계약하는 실비는 최초 계약한 실비가 아닌 개정된 실비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변경된 실비로 가입을 원치 않으실 경우 실비를 해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어떻게 보면 예전 실비에 비해서 4세대 실비가 나빠졌다고 느끼는 부분도 있지만 그만큼 보험료 면에서는 많이 내렸기 때문에 보험료 부담이 있고 병원에 많이 가지 않은 분들에게는 어떻게 보면 4세대 실손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젊은 분들은 딱히 병원을 안 가셔서 실비보험료를 많이 아끼시는데 보험은 정말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에 만일을 대비해서 가입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보험이 전혀 없더라도 실비는 꼭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이렇게 추천드리는 이유는 절대 설계사의 이익을 위해서가 아님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실비는 일반 종합보험과 보험에 가입하는 절차가 같습니다만 실비 수수료는 최저시급에도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설계사 입장에서는 실비만 가입하는 것은 꺼려지는 부분도 있습니다 물론 보험사 입장에서도 손해율이 크기 때문에 실비만큼은 가입할 수 없는 회사도 많습니다금융감독원 동향, 연구보고서 2018년하지만 종합보험의 보험료가 부담되거나 병원비가 걱정되거나 보험이 하나도 없다면 가장 먼저 추천하는 보험은 실비로 여유가 있다면 실비와 비갱신종합보험을 함께 준비해서 더 탄탄한 보험으로 준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4세대 실비가입이나 종합보험에 대해 궁금하신 점은 아래 오픈톡으로 문의주세요~ https://bit.ly/3zMNbk8키다리보험아저씨 한민섭설계사 #7번방입니다 #키다리보험 #한민섭 #한민섭설계사 #보험설계사 #보험상담 #보험 #어린이보험bit.ly키다리보험아저씨 한민섭설계사 #7번방입니다 #키다리보험 #한민섭 #한민섭설계사 #보험설계사 #보험상담 #보험 #어린이보험bit.ly키다리보험아저씨 한민섭설계사 #7번방입니다 #키다리보험 #한민섭 #한민섭설계사 #보험설계사 #보험상담 #보험 #어린이보험bit.ly키다리보험아저씨 한민섭설계사 #7번방입니다 #키다리보험 #한민섭 #한민섭설계사 #보험설계사 #보험상담 #보험 #어린이보험bit.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