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오랜만에 MG급 강프라을 만지다 보면 이것 저것 조심스럽게 되기도 했으며 예전에 쓰던 도구와 도료가 동난 관계로 그것 없이 바라던 결과물을 만드는 것이 어려워서 좋은 방법이 아닐까 여기저기 머리도 좀 쓰기 적당하게 머리와 목 정도까지 완성했습니다.지금까지 만들어 봤지만 이번에도 역시 예전 이 블로그에 와서 몇몇 분이 “왜 건담의 눈을 검게 칠한 건가요?”라는 질문을 한 것처럼 새까만 눈을 만들어 버렸군요.이런 MG급 제품을 만들 때마다 항상 고민하는 것이 그”눈” 같은 광학 센서를 어떻게 하면 좋을까라는 문제입니다.초대 건담은 짙은 아이 라인에 채도와 명도가 높은 노란 색 눈이라 클리어 파트의 뒤에 은빛을 바른 후 전면에 클리어 옐로만 바르면 별 무리가 없는 분이었지만, 건담 Mk.2에서는 초록색 눈을 가지게 되지만 이 녹색이 참 애매한 편이라서.
게다가 지금은 이미 옛날에 사용하고 있던 클리어 도료도 없기 때문에 밝은 형광색을 클리어 파트의 뒷면에 발라 조립해 보았습니다만……, 결과물은 그야말로 보시는 바와 같습니다. 잘 들여다보면 초록빛이 보이기는 하지만 그야말로 잘 들여다보면 보일 듯 말 듯한 정도.
그리고 역시 반짝이 스티커 쓰기 싫어서(이상하게 싫었습니다.)클리어 부품의 노출 면적을 제외한 전체를 형광 빛으로 덮고 다시 조립했는데 이곳은 나름대로 측면에서 보면 꽤 그럴 듯한 느낌이 들어 마음에 들고 다녔는데 이것이 또 정면에서 보면 생각지도 못한 다른 종류의 문제가 일어나네요.수색 자체가 명도가 비싼데다 주위의 파트도 흰색이라서 상당히 투명한 느낌으로 보이는데 정면에서 보면,
그리고 역시 글리터 스티커를 사용하고 싶지 않아서 (이상하게 싫었습니다.) 클리어 파츠의 노출부를 제외한 전체를 형광 하늘색으로 덮어 조립했습니다만, 이쪽은 나름대로 측면에서 보면 꽤 그럴듯한 느낌이 들어서 마음에 들기는 했습니다만, 이것이 다시 정면에서 보면 생각지도 못한 다른 류의 문제가 일어나는군요. 하늘색 자체가 명도가 높은데다 주위의 부품도 흰색이기 때문에 상당히 투명한 느낌으로 보이지만, 정면에서 보면,
하얗게 아무 색깔도 보이지 않는 부분이 생깁니다. 언뜻 보면 반사광으로 하얗게 보이는 것처럼 사진상으로는 보이지만 실상은 납작한 한 덩어리로 된 파츠이기 때문에 색칠하고 덮어버리지 않는 전면의 메인 카메라와 뒷면의 리어 카메라 부분이 앞뒤를 통과해 그대로 보이는 것이다.
그런데 대충 정면으로 봐야 눈에 잘 보일 테니까 뭐 이런 생각을 하고 그냥 넘어가는데 한 번 더 인식이 되면 계속 눈에 거슬리는 거죠. 일단 이대로 조립을 마친 후에 계속 눈에 거슬리면 그냥 패키지에 제공된 글리터 스티커로 덮어버려야 해요.
그래서 일단액의 브레이드 형 안테나(어쨌든 설정상 그렇게 설명한 부분)까지 지어 주셨습니다.나름대로 잘 다듬어 만들어 줬다고 생각했는데 사진으로 찍어 크게 보면 주자의 흔적이 여전히 약간 남아 있어서 마음이 아프네요.저런 주자의 자취나 먹선을 넣고 닦은 흔적 같은 것은 나의 맨눈으론 전혀 안 보이는데 이를 이렇게 사진으로 찍어 보면 너무도 적나라하게 보이고, 역시 이런 것을 만지에는 정말 돗포기를 사용하지 않으면 안 되다는 생각도 하고.
일단 반다이의 오피셜 이미지로 보면 얼굴이 너무 길어서 많은 분들이 “마르산”이라는 이야기도 좀 했지만 역시 반다이의 오피셜 이미지를 제작하는 사진작가들이나 그래픽 디자이너들은 노골적으로 반다이 제품을 싫어하는 안티를 채용한 것이 아닌가 하는 농담이 정말 농담이 아닐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조금 들었습니다.이마 한가운데의 붉은 부품 아래 면에 보이는 깨알 같은 Z 각인은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확실히 이런 부분들은 반다이가 상당히 공들여 이번 Z건담을 만들어냈다는 것을 말해주는 부분일 것입니다. 단, 클리어 파트의 눈은 정말 간단하지 않습니다.나름 플래시를 터뜨리거나 집중 조명을 켜면 상당히 깊이 있고 깨끗한 색감의 녹색 눈이 되어 주는데, 건담의 눈은 모자챙 아래 깊숙한 곳(시각 센서라는 것을 생각해 보면 오히려 좋은 위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만)에 달려 있어서, 저렇게 항상 강한 빛을 쬐일 수 있지 않을까요?일단 여기까지 손을 대면서 매뉴얼과 부품들을 훑어본 후에 느끼는 아쉬움을 하나 더 짚어보면 “애니메이션 오리지널을 추구”하면서도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설정색은 이번에도 역시 좀 무시되는구나 하는 점입니다. 사실 초대 MG 제타 건담이 나왔을 때부터 노란색 파츠와 주황색 파츠가 구분 없이 같은 색으로 나왔다는 것도 조금 아쉬웠지만 이 부분 역시 조금 아쉬운 편이었습니다.어디냐면,일단 여기까지 손을 대면서 매뉴얼과 부품들을 훑어본 후에 느끼는 아쉬움을 하나 더 짚어보면 “애니메이션 오리지널을 추구”하면서도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설정색은 이번에도 역시 좀 무시되는구나 하는 점입니다. 사실 초대 MG 제타 건담이 나왔을 때부터 노란색 파츠와 주황색 파츠가 구분 없이 같은 색으로 나왔다는 것도 조금 아쉬웠지만 이 부분 역시 조금 아쉬운 편이었습니다.어디냐면,일단 여기까지 손을 대면서 매뉴얼과 부품들을 훑어본 후에 느끼는 아쉬움을 하나 더 짚어보면 “애니메이션 오리지널을 추구”하면서도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설정색은 이번에도 역시 좀 무시되는구나 하는 점입니다. 사실 초대 MG 제타 건담이 나왔을 때부터 노란색 파츠와 주황색 파츠가 구분 없이 같은 색으로 나왔다는 것도 조금 아쉬웠지만 이 부분 역시 조금 아쉬운 편이었습니다.어디냐면,제타의 팔꿈치 안쪽 아래 박자 위의 부분입니다.엄지의 기반 같은 곳은 결국 애니메이션의 설정 색이고 흰색으로 재현했는 데, 그 팔꿈치 안쪽 아래 박자 위의 부분은 여전히 설정 색을 재현하지 않는군요.아니 그보다 가끔 보면 입체화 과정에서 처음부터 설정의 색깔 자체를 바꾸는 경우도 있고요.그래서 처음부터 설정의 색깔이 변했는지 살펴보면 최근 극장판을 봐도 그것은 또 다른 것 같아요.입체화 과정에서 변경된 부분이라고 봐야 하죠?그런데 이번 MG제타 암 댐 Ver.Ka의 그 부분을 보면 쉽게 흰색을 바르면 좋은 것으로 보입니다.그저 짙은 회색의 위에 흰색을 태운다는 게 조금 이상하던데요.그리고, 도료를 올리면 안 된 느낌이하는 부분이란 게 궁금하구요.얼마 전 RRR엘가임 Mk.2프레임의 일부에 색을 칠하다가 깨뜨렸다 부분과 재질의 느낌(탄력 있다는?이 너무나 똑같기 때문입니다.입체화 과정에서 변경된 부분이라고 봐야 하죠?그런데 이번 MG제타 암 댐 Ver.Ka의 그 부분을 보면 쉽게 흰색을 바르면 좋은 것으로 보입니다.그저 짙은 회색의 위에 흰색을 태운다는 게 조금 이상하던데요.그리고, 도료를 올리면 안 된 느낌이하는 부분이란 게 궁금하구요.얼마 전 RRR엘가임 Mk.2프레임의 일부에 색을 칠하다가 깨뜨렸다 부분과 재질의 느낌(탄력 있다는?이 너무나 똑같기 때문입니다.